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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체(4-1)
사각형은 보통 왼쪽 상단의 꼭짓점의 좌표와 오른쪽 하단의 꼭짓점의 좌표로 나타낼 수 있다.
꼭짓점의 좌표를 표시하는데 앞의 예제(구조체 3-4)의구조체 point 구조체를 사용한다.
프로그램에서는 사각형의 꼭짓점의 좌표를 입력받아서 사각형의 면적과 둘레를 계산하여 출력한다.
위에 예제를 기반으로 해석과 이해를 해보자.
먼저,
3 ~ 7번째 줄 : 구조체 point를 선언하고, point의 멤버로는 x와 y가 있다.
선언되는 위치가 함수 외부이므로 소스 파일 내에서 모든 함수에서 사용 가능하다.
9 ~ 13번째 줄 : 구조체 rect를 선언하고, rect의 멤버로는
구조체 변수 p1과 p2가 포함되어 있다.
구조체 안에 다른 구조체가 멤버로 포함될 수 있다.
19 ~ 23번째 줄 :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x좌표와 y좌표를 저장한다.
r의 p1에 직접 값을 대입할 수는 없고, r.p1.x 와 같은 중첩된 구조체의
제일 끝에 있는 멤버까지 내려가서 각각 대입해야 한다.
25 ~ 30번째 줄 : 구조체에 저장된 좌표값을 이용하여 사각형의 가로와 세로를 구한다.
가로와 세로를 이용하여 넓이와 둘레를 구하고 이것을 화면에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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