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실수로 워크스페이스를 삭제해버렸고
2. 노션에 있는 지원 버튼을 이용해 지원 요청
3. 메일로 계정에서 사용하는 이메일과 삭제한 워크스페이스의 이름을 보냈고
4. 지원 요청한 지 3일만에 워크스페이스와 모든 페이지들을 복구해주셨다.
(notion 본사가 멀리 있다보니 시차 때문에 얼마나 걸릴지는 개인차가 있을 것이다.)


 
때는 바야흐로 6월 19일 월요일 오후 3시 50분 경..
 
교양 영어 수업의 마지막 날이자 1학기 기말고사 날이였다.
 
갑작스럽게 학과 친구의 어플 만들어보는 프로젝트 제안으로 프로젝트에 관련된 사항들을 notion에 정리하던 중
 

 
친구에게 페이지를 공유하기 위해 share - Publish를 선택해 공유하려 했다.
 

 
하지만 share에서 친구를 초대해버렸고
 

 
노션 왼쪽에 페이지 목록에 위와 비슷한(?) 것이 갑자기 생겨버렸다.
 
이는 계속 내 신경쓰이는 범위에 들어왔고
 
삭제하려고 했다.
 

 
그렇게 notion에서 이곳 저곳을 둘러보던 중 Danger Zone을 발견했는데.. Danger Zone이다보니 워크 스페이스를 삭제하는 것 아닌가 하는 나름의 합리적인(?) 의심이 들었다.
(이곳 저곳 둘러보다가 다른 삭제 버튼도 봤던 것 같은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그 버튼을 누를 수는 없었다.)
 

 
하지만 성격 상 저지르고 보는 '나'
 
"Delete entire workspace" 버튼을 눌렀더니 워크 스페이스의 이름을 입력하라고 한다?
 
아... 이건 진짜 아닌 것 같은게 나의 온 몸에 전율을 타고 느껴졌다.
 
그럼에도 "에라 모르겠다 저질러 보자" 하는 내 욕구는 현실에 반영이 되었고
 
그렇게 두둥 탁!
 

 
Danger Zone의 버튼은 타노스의 버튼이였다....
 
난 이 버튼에게 이름을 지어줬고, 일명 "태초 버튼"
 
아... 백업 sibal...
 
그렇게 내 노션 워크 스페이스는 내 멘탈과 함께 날아가버리고
 
그저 웃지요만 시전했다...
 
참고) 원래 내가 하려던 작업은 아래의 블로그 글에 나와있다...
https://disco-biscuit.tistory.com/40
 

 
그렇게 멘탈 터져있는데
 
학과 친구가 아래의 글을 공유해줬고
https://m.blog.naver.com/choy_94/222299932303
 
위의 글을 보니 노션 고객센터 이메일에 메일을 보내 삭제한 워크 스페이스를 복구했다는 것이었다!!!!!!!!!!!!!!!!!!!!!!!!!!!!!!!!!
 
위의 글에서 나온 노션 고객센터 이메일은 team@makenotion.com 이다.
 
하지만 난 notion에 있는 기능을 이용했다.
 

 
notion에서 새 페이지를 만든 후 오른쪽 아래에 보면 '?' 모양의 버튼이 있다.
 

 
'?'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뜨는데 메뉴 중 "Message support"를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뜨고, "접근 권한 & 콘텐츠 분실 및 복구"을 누른다
 

 
그 후 "삭제된 워크스페이스 복구"를 선택한다.
 

 
워크스페이스를 확실히 삭제했기 때문에... "워크스프에스를 삭제했습니다"를 선택한다.
 

 
노션 페이지 URL... 워크스페이스 이름... 알고 계신 이메일 주소...
 
확실히 아는 정보라고는 워크스페이스를 지울 때 워크스페이스 이름을 입력했어야 하기 때문에 기억하는 워크스페이스 이름
 
그리고 이메일 주소 두 가지이다.
 
근데 노션 페이지 URL은 정확히 몰랐다.
 
그러던 중 학과 친구에게 예전에 보냈던 페이지 주소가 카톡과 디스코드 채팅 기록에 남아있었고, 해당 URL에서 정보를 얻어 입력했다.
(노션 페이지 URL을 모른다면 아무 정보나 입력하고 보내도 될 것 같다)
(어차피 이메일로 정보를 다시 알려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고, 이메일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이메일이 오기 전에 구글링 통해 나와 같은 상황의 사람들을 보니 노션에서 위와 같이 setting & members -> my account -> "Support access" 을 활성화 시켜줘야 한다.
 
그래야 notion 측에서 내 계정에 접근할 수 있다.
(15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기능이 비활성화된다고 한다.)
 

페이지, 워크스페이스, 전체 계정을 실수로 삭제해도 30일 내의 데이터들은 모두 복구 가능하다.

 
참고로 어디선가 본 정보에 의하면 위와 같이 30일 내의 데이터 들은 모두 복구 가능하다고 한다.
 

지원 접수를 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한 30분도 안 됐나?) 위와 같이 이메일이 왔고, 2시간이 더 지난 오후 6시 경에 "서포트 팀에 연락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라고 메일이 왔다.
 

 
이틀이 지나도록 메일이 없길래 불안한 마음에 답장으로 노션 계정의 "이메일"과 워크스페이스의 이름을 보냈다.
 

제 계정의 이메일은 xxx@xxx.xxx 입니다.

실수로 삭제한 워크스페이스의 이름은 "xxxx" 입니다

복구가 가능할까요?

 
내용은 대충 위와 같다.
 
그리고 약 12시간이 지난 22일 새벽 3시 경에 메일이 왔다.
 
워크스페이스의 이름이 확인되었는데, 모두 복구할 것인지 확인 요청의 내용이었다
 

 
모두 복구해달라고 답장을 보냈고, 지원 요청을 한 지 3일 만에 바로 복구 해주셨다.
 

 

 
정확히는 복구 해주신다고 메일이 오고 바로 복구가 되는 게 아니라 몇 시간 뒤에 위와 같이 무수히 많은 알림과 함께 복구가 완료됐다.
 
복구 되자마자 바로 워크 스페이스를 백업해뒀다.
 
이번 에피소드 끝~
 

반응형

+ Recent posts